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1일(화) 부산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해양사고 저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제3회 해양 인적사고 예방 세미나’를 개최한다.

해양사고 대부분이 경계 소홀, 안전수칙 미준수 등 인적 과실에 의해 발생한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사고 발생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을 확산하기 위해 이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인적요인과 안전의식 확산’이라는 주제로 학계, 해운업계, 정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하여 해양사고 저감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 해양사고 인적요인 분석 ▲ 선원 피로도 관리 및 예방 ▲인적사고 예방 교육훈련 ▲ 선원 안전의식 정착 등에 관한 주제발표를 하고, 종합 토론을 진행한다. 또한 ‘제8회 해양안전 우수사례 공모전(9.15~10.27)’에서 대상을 수상한 ’메모리얼 데이(MEMORIAL DAY) 시행*'과 관련하여, 해양사고 유형 연구를 통한 예방활동 사례도 소개할 예정이다.
* 잊혀질 수 있는 과거 사고사례 등을 분석하고 다양한 사례 연구(Case Study)를 통해 유사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우수사례 시상을 통해 선원들의 적극적 참여 동기 부여
황의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이번 세미나에서는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선원 과실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를 줄이기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라며, “논의된 내용은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인적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