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양창호)과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은 양 기관의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5일(화) 오전 11시 30분에 여수 오동재 한옥호텔 1층 세미나실에서 상호 연구교류 및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 해양수산 관련 분야의 연구교류 활성화와 상호 연구역량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 내용은 연구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공동연구 및조사 시행, 세미나·워크숍·학술행사 등의 공동 개최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연구 성과와 정책 홍보활동의 공동 수행 추진, 그리고 학술정보 등의 정보자료와 연구진 인적자원 상호 교류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KMI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 전라남도 지역현안과 발전정책을 발굴하여 중앙정부의 해양수산 정책 수립을 지원함으로써 해당 지역 전략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또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구성된 「해양수산 전국포럼」의 운영 및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전남지역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앞으로 공동연구 등의 연구협력활동이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평가했다.

양 기관의 오전 협약 체결과 함께 오후에는 3개 기관(KMI, 광주전남연구원, 국토연구원)이 공동으로 「해양수산 전국포럼」의 세 번째 지역 세미나로 전남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를 통해 해양수산분야 국정과제와 전남지역의 현안을 공유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실천과제의 중점 토의를 통해 전라남도의 해양수산 정책 수립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저작권자 © 해사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